치열한 작품에 대한 안이한 독서 아닐까.
그도 그럴 것이 브람스는 교향곡·실내악 등 기악음악 위주로 작곡했고.음악적 양식과 미학적 성향은 완전히 대척점에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사항이다.
결국 ‘트리스탄과 이졸데 전주곡의 말미에는 츠베덴의 음악에 설득될 수밖에 없었다.다만 말미에 관파트의 음정이 불안하게 연주되어 아쉬웠다.반면 섬세하게 전개되는 음향과 조성의 붕괴를 암시하는 화성의 변화가 특징적인 ‘트리스탄과 이졸데 전주곡은 다소 아쉬웠다.
바그너는 오페라 중심으로 작곡했기에.바그너야말로 내가 어떤 사운드의 세계에서 비롯됐는지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작곡가라는 지휘자 츠베덴의 인터뷰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러한 색다른 프로그램은 새 지휘자의 의도를 반영한 듯하다.
이 두 작곡가의 작품은 콘서트홀과 오페라 하우스에서 분리되어 공연되는 것이 일반적이다.이 두 작곡가의 작품은 콘서트홀과 오페라 하우스에서 분리되어 공연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회와 문화를 자신의 음악에 겹겹이 채워 넣고자 하였다.죽음으로 끝나는 비극적인 사랑의 전개를 암시하는 긴장감 있는 분위기를 전반부에는 느낄 수 없었다.
오로지 음들과 음들의 결합을 통해서 펼쳐지는 치밀한 기법이 만들어 내는 사운드는 가히 예술 음악의 백미를 드러낸다고 할 수 있다.‘베토벤의 10번 교향곡이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베토벤 영향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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